N e w s

협회 소식

제16회 일본국제만화상

2022.05.10

 일본 외무성이 ‘제16회 일본국제만화상 작품을 모집합니다. 

  

1.  목적 

해외에서의 만화 문화 보급과 만화를 통한 국제문화교류

 

2.   

(1)  응모작품 중에서 가장 우수한 1 작품에일본국제만화상 최우수상’, 우수한 3 작품에일본국제만화상 우수상을 수여합니다. 그 외 우수한 11작품을 포함한 15작품을 입상작품으로 합니다. 

(2)  부상으로 최우수상 및 우수상의 수상작품 대표자를 시상식 일정에 맞춰 10일 정도 일본에 초청할 예정입니다. (그 외 입상작품은 대상 외) 

 

3.  응모 작품

(1)16페이지 이상의 만화 작품으로 한다. , 과거의 일본국제만화상 수상작품(입상도 포함)은 제외.

(2) 발표, 미발표에 상관없으나 제작기간은 3년 이내(2019~2022) 작품.

(3) 응모 작품은 종이 매체 또는 데이터(PDF)로 제출. (데이터(PDF)로 제출된 경우에도 심사는 원칙적으로 종이매체로 인쇄해서 심사) 

(4) 일본 국외의 출판사 등은 작가에게 응모 의지를 확인한 후, 본 만화상에 응모 가능 

(5) 작가 또는 원작자는 외국 국적을 보유한 자에 한한다. 각 수상 작품의 대표자로서 일본에 초청되는 자(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는 외국 국적을 보유한 자에 한한다. 

(6) 작가 한 명당 한 작품만 응모 가능. 

      ※유의사항  ① 연속물 작품의 복수 응모일 경우, 심사 대상이 되는 것은 1작품만 가능② 중복 응모일 경우에는 두 번째부터는 전부 무효.  

(7) 입상 작품에 관해서는 국내외PR을 목적으로 작품(일부)을 주최자가 사용할 수 있다. 

 

4. 응모 방법 

(1) 응모 기간: 2022415()~ 78() (필착)

(2) 제출물 

     응모 시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사항을 제출. 

      응모표(Excel) 

      응모작품

     응모 작품의 제출 포맷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 형식 제출. 

                a) 종이 매체 (2) 

   b) 전자 데이터 (PDF) (1) 

   c) 종이 매체 1부 및 전자 데이터 (PDF) ( 1) 

(3) 제출처 아래의 ① 또는 ②로 제출. 

           ① 한국에 거주할 경우 

  ・응모표 데이터(Excel) 송부처: info@so.mofa.go.jp 

  ・작품 송부처(종이 매체 제출 시):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 03131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4 

            ② 일본에 거주할 경우 

          응모표 데이터(Excel) 송부처: jp-manga.award@mofa.gojp 

          작품 송부처(종이 매체 제출 시): 

100-8919 東京都千代田霞が2丁目2 

外務省大臣官房文化交流海外報課 日本際漫賞担 

※직접 제출은 불가 

※응모작품의 데이터(PDF) 제출 방법은 응모표를 제출한 자에게 별도로 안내. 

(4) 유의사항 

・응모표(Excel), 필요사항을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입해 반드시 전자 데이터로 제출할 . 또한 응모표의 제출에 의하여 응모자는 응모표 기재의 동의 사항에 모두 동의한 것으로 본다. 

・응모표(Excel) 응모 작품을 전자 데이터(PDF) 제출하는 경우는 파일명을 만화가의 성명으로 . (: TaroGaimu. xlsx , TaroGaimu . pdf  

・응모 작품을 전자 데이터(PDF)만으로 제출하는 경우, 심사는 원칙적으로 인쇄된 상태로 행해진다는 점에 유의하여, 전자 데이터(PDF) 1페이지 A4사이즈로 인쇄가능한 형태로 조정할 . 

・응모 작품에는 페이지 번호(일련번호) 넣을 . 

・응모 작품(책자가 아닌 경우)에서 면으로 지정되어 있는 페이지는 해당 페이지를 기입할 . 

・응모 작품은 (2) a)~c) 어느 형식이라도 심사에 불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으나, 가능하면 c) 형식으로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해외(한국) 거주하는 경우는 제출 형식에 대해 거주국·지역을 관할하는 일본국 대사관·총영사관 등의 지시에 따를 . 

・입상 후보가 응모 작품에 대해서는, 종이 매체의 제출 부수의 추가를 요구할 수 있다. 

 

5. 작품 반환 

응모 작품은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응모 작품이 신작 작품일 경우에는 반드시 사본을 제출할 것. 응모 작품은 기증전시될 수 있다.  

 

6. 심사 

일본 만화 출판사 협회에서 1차 심사 후, 일본국제만화상 심사위원회가 선출한다. 

 

7. 시상식 

20232(예정), 도쿄    

※수상자 초빙 및 시상식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을 보고 판단

 

8. 문의처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TEL : 02-765-3011(내선110, 284)    

 

▶ 공모 요강 보러 가기 : 일본국제만화상 홈페이지  http://www.manga-award.mofa.g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