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e w s

협회 소식

2025년 제2차 웹툰포럼 스케치

2025.06.10

 

 

한국만화가협회는 지난 5월 30일 만화·웹툰 작가들을 대상으로 <2025년 제2차 웹툰포럼>을 진행하였습니다.

 

'웹툰포럼'은 2008년 출범 이후 웹툰 분야의 다양한 이슈들을 공론화하고창작 환경 개선과 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를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 작가들의 역량 강화와 웹툰 생태계의 다양성 확보를 목표로현장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노력해왔습니다.

 

2025년 웹툰포럼은 빠르게 글로벌화되는 웹툰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웹툰 작가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신 정보와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웹툰톡(Webtoon Talk)' 코너를 신설하여 실질적인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실시간 소통을 위한 현장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여 포럼의 생동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60여명의 현역 작가, 지망생, 업계관계자 분들이 모여 열띤 참여 속에 치뤄졌습니다.

 

포럼에서는 1부 워크숍으로는 <각색은 운칠기삼!> , 이현민(제이큐 코믹스 소속작가)진행되었으며,

이어서 웹툰Talk : 성인수(SideB 대표),  <언리얼을 이용한 웹툰 창작> , 송(웹툰 작가) 진행되어 

작가님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마련된 뒤풀이는 작가님들간의 교류와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웹툰포럼의 참여한 작가님들은 카툰부머 후기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남겨주었습니다.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만화는 움직이는 것! 연기를 그린다는 생각으로 그리기! 였습니다! 강연을 들으면서 이현민 작가님의 콘티에 녹아있는 개그를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ㅎㅎㅎ"


"타 3D 툴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어마어마한 양의 작업을 너무나 가볍게 실시간으로 소화하는 모습이 너무나 센세이션했습니다. "

 

강의를 진행해주신 이현민 작가님, 송 작가님, 자유로운 웹툰talk를 이끌어주신 성인수 작가님, 그리고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